1,186 0 0 3 142 0 11년전 0

게놈이야기

게놈이야기는 특정 주제에 한정된 자서전입니다. 하나의 게놈이, 어떻게 자신의 게놈 자체에 대한 연구를 하는가에 관한 글입니다. 게놈이 무엇인지를 개인적인 여정을 통해 알수있으며, 인간 본질을 게놈으로 보는 철학 입문이기도 합니다. 저자 박종화 박사는 최초의 한국인 게놈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많은 사람들 중의 하나입니다. 저자가 한국인 게놈 분석에까지 참여하게 되는 여정이 이 책에 담겨있어서, 독자들은 이 여정을 읽음으로 해서, “생정보학” (bioinformatics)과 “게놈학” (Genomics: 유전체학) 이라고 불리는 학문이 어떤 것인지 피상적으로나마 알 수 있습니다.
게놈이야기는 특정 주제에 한정된 자서전입니다.
하나의 게놈이, 어떻게 자신의 게놈 자체에 대한 연구를 하는가에 관한 글입니다.

게놈이 무엇인지를 개인적인 여정을 통해 알수있으며,
인간 본질을 게놈으로 보는 철학 입문이기도 합니다.

저자 박종화 박사는 최초의 한국인 게놈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많은 사람들 중의 하나입니다.
저자가 한국인 게놈 분석에까지 참여하게 되는 여정이 이 책에 담겨있어서, 독자들은 이 여정을 읽음으로 해서, “생정보학” (bioinformatics)과 “게놈학” (Genomics: 유전체학) 이라고 불리는 학문이 어떤 것인지 피상적으로나마 알 수 있습니다.
저자는 부산에서 태어났습니다. 동물과 자연에 대한 관심이, 생명과학을 전공하게 만들었습니다.

생로병사의 근본 문제가 정보처리, 특히 게놈기반 정보처리에 기인한다고 생각하고, 의학, 자연과학, 약학을 동시에 할수 있는 수의학 공부를 시작했으나, 진로를 바꾸어 영국 애버딘 대학 동물학과에 입학하여 생화학 학위를 땄습니다.

1994년에는 영국 케임브리지의 MRC 센터에서, 생정보학(bioinformatics)으로 박사학위를 공부하였고,
그 후 노화와 암정복의 핵심기술이라고 생각되었던 DNA칩 분석을 위해서, 보스톤의 하바드의대에서 연구원으로 일하였고, 2001년에는 영국 MRC센터의 그룹리더가 되었습니다.

MRC센터에서 본격적으로 노화현상의 정보처리적 해석을 시작했으나, 2003년 한국으로 돌아와 현재는 테라젠(주)의 게놈사업부를 운영하고있고 동시에 게놈재단(재)의 대표이사를 하고 있습니다.

관심사는 항노화연구이며, 암정복이 단기적인 목표입니다 (2022년까지)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